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잘때 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예방법

by 유익한 정보를 매일 알려주는 방구석 혁명가 2022. 11. 13.

새벽에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서 깨는 경우가 있습니다. 쥐가 나면 움직일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한 데, 금방 없어지는 경우도 있지만 다음날 아침까지 통증이 남아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잠을 자다가 갑자기 종아리 근육이 뭉치고 경련이 일어나 심한 통증이 생기는데 이를 야간 다리 경련이라고 합니다. 잠자는 동안 종아리, 허벅지 또는 발에 생기는 경련입니다.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심한 운동으로 인한 근육 긴장, 수분 부족으로 인한 전해질 부족, 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추정됩니다.

잘때-다리에-쥐나는-이유잘때-다리에-쥐나는-이유잘때-다리에-쥐나는-이유
수면하는 모습

이외에도 베타차단제, 콜린 작용제, 칼슘채널 차단제, 이뇨제, 지질저하제 등 다양한 약물이 경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당뇨병, 신장병, 간질환, 카페인 섭취로 인한 과음 및 수분 부족 등도 경련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데 매우 다양하고 복잡한 원인으로 경련이 발생합니다. 특히 임산부는 마그네슘 결핍으로 인해 경련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야간 다리 경련은 특히 노인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 50대의 경우 약 40%, 60대 이상에서는 66%가 겪는 것으로 보고됐습니다. 증상이 일시적이지 않고 지속적이라면 하부 정맥 정맥류를 의심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지정맥류는 다리의 혈액순환이 비정상적으로 되는 질환으로 수면 중에 발생하는 다리 경련의 증상입니다.

마그네슘을 복용하는 것이 다리 경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지도 모르지만 관련 연구에 따르면 그 효과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건강을 위해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은 좋은 습관이지만 다리 경련은 마그네슘 부족만으로 생기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약이나 영양제에만 전적으로 의존하는 것은 해결책으로서 불충분합니다.

지금부터 밤에 일어나는 다리 경련에 대처하는 방법과 그것들을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당뇨 초기증상 및 좋은 음식 (차, 과일)

걷기운동 및 계단오르기 운동 효과 알아보기

균형 잡힌 식단

마그네슘이 함유된 영양제를 섭취하는 것도 좋지만 식단에 마그네슘 등 영원한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콩, 견과류, 통곡물, 잎이 많은 야채와 같은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세요. 관련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 B 보충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식단에서 생선, 통곡물, 그리고 야채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수분 보충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은 건강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일 때문에 바쁠 때 종종 물을 마시는 것을 잊습니다. 낮 동안 물을 더 많이 마시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땀을 흘리거나 운동을 하면 더욱 그렇습니다. 건조한 입, 두통, 피곤함, 그리고 건조한 피부는 여러분이 충분한 물을 마시지 않았다는 증거입니다. 한 번에 많이 마시는 것보다 조금씩 자주 마시는 습관이 더 효과적입니다.

스트레칭과 마사지

잠을 자다가 갑자기 다리에 쥐가 나면 당황하지 않고 스트레칭과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경련성 다리를 가볍게 올린 후 손으로 발가락을 잡고 위로 당기고 다리를 쭉 뻗은 후 발등을 무릎 쪽으로 구부립니다. 보통 자기 직전에 햄스트링과 종아리 스트레칭을 하면 경련의 빈도가 줄어듭니다. 자기 전에 따뜻한 물로 샤워하는 것도 경련 예방에 좋습니다.

반응형